시작하며

안녕하세요.

이제 개강을 하고, 바쁘면서도 때때로 여유로운 졸업을 얼마 안남긴 주인장입니다 ^^

아직 양자 part도 완전히 끝내지 못한 일반화학이 있지만, 저번 학기에 재미있게 배웠던 물리화학의 통계 열역학 기본을 조금씩 쓰려고 합니다.

그림과 부가 설명이 많은 일반화학에 비해 비교적 그림도 간결하고(간결하다기보다 없어요 ㅋㅋㅋㅋㅋㅋㅋ) 수식이 많아서 자칫 어려울 수 있는 물리화학에 대해 일반인, 화학 비전공자, 혹은 화학을 깊게 배우고 싶어하는 중/고/대학생 및 똑똑한 초등학생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교재는 학교에서 배웠던 책인 Mcquarrie의 물리화학 책입니다.(번역서 없음 원서 onlyㅠㅠ)



Physical Chemistry :a Molecular Approach

저자
McQuarrie, Donald A./ Simon, John D. 지음
출판사
Univ. Science Books | 1997-07-01 출간
카테고리
과학/기술
책소개
-
가격비교


영어로 쓰여진 책이지만, 수능 독해 1~2등급을 맞을 실력이라면 정말 충~~~분히 이해가 가능할 정도로 정말 쉽게 글이 써져 있습니다. 글쓴이의 배려가 여기저기에서 묻어나고, 어려운 내용이지만 잘 읽히는 책입니다. 이 책을 main으로 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원래 책에 있는 그림이나 수식을 블로그에 옮기려면 스캔을 해서 crop해 사용하는데, 이전 학기에 들었던 lecture note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KAIST 화학과 이효철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무도 안 볼줄 알고 시작한 블로그인데, 그냥 놔 두어도 매일 들어와서 (검색을 통해??) 보시는 분들이 있어서 언젠간 도움이 되겠지....라는 생각을 합니다 ㅎㅎ 저도 블로그를 하면서 스스로 화학 이론에 대한 정리를 하게 되어서 좋구요. 

조그만 제 글을 보시고 많은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

'Chemistry > 물리화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Partition function을 이용해 E, Cv, P 구하기  (4) 2013.03.19
Partition function과 Ensemble의 개념  (8) 2013.03.18
시작하며  (0) 2013.03.18
Trackback 0 Comment 0
prev 1 2 3 next